뮤직 메뉴 바로가기 뮤직 내용 바로가기

Daum 뮤직

추천 22 | 조회 6479 | 2014.02.20
희망적이고 밝게, 쉽고 이해하기 편안한 앨범
이상은 15집 [Lulu]

여름으로 향하는 빈티지와의 여행, 즐거움 가득한 이상은이 돌아왔습니다.
그녀가 모든것을 내려놓고 0으로 돌아가 5월의 햇살과 같은 그녀가 내민 한 장의 앨범에는, 5월스러운 햇살과 초록 나뭇잎이 장난기 머금은 눈빛과 교차되며 음악은 당신의 귀로 흘러들어 갈 것 입니다. 이상은의 15집 [Lulu]는 '호기'에서 시작되어 '모든 것을 내 손으로 해보자'는 그녀의 결심이 들어있습니다.

밝고, 쉽고, 편안한 앨범, [Lulu].
이상은의 영혼이 살아 숨쉬는 이 앨범은 당신이 되어 함께 걸어가고 있지 않을까요?

이상은 15집 [Lulu] 곡별 코멘트
1. 태양은 가득히 (타이틀곡)

겨울작업은 여러모로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작업하는 내내 생명력이 밝고 환하게 비추는 여름, 그 태양이 너무나 그리웠어요. 요즘엔 자신의 적성에 맞는 길을 택하는 것보다는 단순히 사명감으로 취업 등에 매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꿈이라는, 어떻게 보면 좀 진부할지도 모르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생명력이 더 밝게 타오르게 하는 것은 꿈을 따라가는 삶, 긍정적인 삶이라고 제 자신 스스로에게 응원하고 싶어서 만든 곡이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곡이 응원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1 태양은 가득히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2. 기차여행

전작이 미래지향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과거의 향수를 돌이켜 보는 측면이 있습니다. 제가 기성세대가 되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세상을 보고 있으면 자꾸만 그리운 것들이 떠오릅니다. 좀 더 따뜻하고 감성적이었던 지난날들이요. 손에 잡힐 듯 가까운 기억이면서도 안타깝게 멀어지는 그리움을 쫓아 썼습니다.

1 기차여행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3. 캔디캔디

역시나 어린 시절의 기억이 떠올라서 쓴 곡입니다. 좀 유치하지만 공연에서 함께 부르면 좋은 분위기가 나올 곡 같기도 하고요. 일부러 가사도 쉽게 풀어봤어요. 애니메이션 ‘캔디캔디’의 주인공처럼 용기와 힘을 주는 노래를 쓰고자 했는데 조금 재밌는 느낌으로 마무리된 것 같아요.

1 캔디캔디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4. 1985

작년까지 라디오를 진행하면서 올드팝을 다시 처음부터 찬찬히 듣게 됐습니다. 적지 않은 기간 동안 매일 한 시간씩 올드팝을 공부해버린 저에게 이번 곡은 자연스런 흐름이었던 것 같아요. 이번 음반의 컨셉이 빈티지가 되어버린 이유도 여기에 있고요. 리버브 등 80년대 스타일의 사운드를 많이 써봤습니다. 무언가 찡한 느낌이 있으면서도 밝고 명랑한 곡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들었어요.

1 1985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5. 무지개

어릴 적 삼촌 방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던 곡처럼 만들고 싶었습니다. 편곡을 느슨하게 해서 미스매치의 느낌이 나게 했어요. 듣는 사람도 긴장 풀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들을 수 있게요.

1 무지개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6. 들꽃

어느 일본 잡지의 특집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여성 싱어송라이터(인디)의 활약이 서구에서 두드러진다는 기사였어요. 내용인즉슨,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여성들이 분노의 목소리를 음악에 담아낸다는 이야기였죠. 남성중심 사회에 걸맞게 만들어진 소비적 여성성을 보며 그렇게 하지 못하는 제 자신의 여러 가지 측면을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여성들이 느끼는 감정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1 들꽃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7. 루루

개인적으로 빈티지 스타일을 정말 좋아해서 미국의 한 빈티지 옷가게 이름을 제목으로 붙였어요. 내용 그대로 우리 동네의 작은 카페에서 흘러나와 사람들 마음이 사르르 녹아준다며 어떨까 하는 바람으로 써봤어요. 귀여운 러브송입니다.

1 lulu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8. 인생은 아름다워

타이틀 ‘태양은 가득히’도 옛날 영화 제목에서 따왔는데 이 제목도 좀 예스럽죠. 90년대 풍 발라드를 상상하면서 썼지만 조금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 곡이 나왔어요. 인디스러운 면도 있고 대중적인 면도 있고.. 여러 가지가 섞였지만 화려하지만은 않은 엉뚱하면서도 발랄한 곡입니다. 인생 이야기를 노래에 담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번엔 다른 때보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를 풀고 싶었어요.

1 인생은 아름다워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9. 초여름

원래는 노래를 넣으려 했지만 너무 복잡해질 것 같아서 연주곡으로 두게 되었습니다. 아일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곳의 악기를 마음 닿는 대로 골라 소리를 섞어 봤어요. 초여름에서 뜨거운 여름으로 넘어가는 그 지점을 참 좋아해서 그 공기를 떠올리며 썼습니다.

1 초여름 ( 연주곡 ) 이상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 [Lulu] 앨범 작업 하면서….

전체적으로 희망적이고 밝게, 쉽고 이해하기 편안한 앨범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일이 아주 중요한 것임을 크게 깨달았거든요. 세상이 점점 각박해지고 망가지는 느낌에 크게 우울해하기도 했지만 이 앨범을 소박하게 만들면서 무언가 제 나름의 답을 발견한 것 같아요. 그 답은 여러 가지 형태로 되어 듣는 사람들에게 닿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지개 끝에는 보물이 있다는 말처럼 시작된 무지개를 따라 한번 멀리 멀리 떠나가 보고 싶어지는 음반이길 바랍니다.

그리고 직접 편곡이나 믹스를 해보니 어렵더군요. 물론 아주 재미있었어요.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느끼기도 했고요. 이 앨범에서 유일하게 함께 한 분은 김남윤씨입니다. 믹싱 마스터링, 그리고 틈틈이 디렉션을 해 주셨어요. 밴드 ‘3호선 버터플라이’의 베이시스트이면서 ‘사우스 폴 사운드 랩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핫한 엔지니어 프로듀서예요.

#. [Lulu] 앨범 작업 중 이상은에게 영감을 준 여행사진

겨울동안 앨범 작업하면서 여름이 많이 그리웠어요.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여행 사진을 종종 찾아봤습니다.
저에게 여름의 생명력을 전달해준 사진들이에요.

#. 이상은이 Daum뮤직에 보내는 친필 메세지
추천22 관심글 등록

서비스 정책 및 약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