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메뉴 바로가기 뮤직 내용 바로가기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

뮤직 메인메뉴

광고 배너 광고 배너

Daum 뮤직

추천 1 | 조회 1894 | 2014.06.19
POLYDOR UK
거의 1백년의 시간동안 대중음악의 신화를 만들어간 영국 레이블
POLYDOR UK <br>거의 1백년의 시간동안 대중음악의 신화를 만들어간 영국 레이블

폴리돌 레코드는 메이저 레이블 유니버설 뮤직의 여러 레이블 가운데 1989년에 설립한 도이치 그라모폰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레이블이다. (도이치 그라모폰은 몇 년 전에 설립 111주년을 기념하는 박스세트를 발표했다.) 폴리돌은 도이치 그라모폰의 역사와 함께 거론된다.

독일계 미국인 에밀 베를리너가 ‘그라모폰’이라는 이름을 붙인 축음기를 만들었고, 유럽 진출을 위해 독일 하노버와 영국에 지사를 만든다. 자신의 조카를 독일에 보내 독일에 회사를 설립했다. 그래서 이름이 도이치 그라모폰이다. 그런데 축음기라는 하드웨어를 이용하려면 축음기에서 재생 가능한 음반이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그 결과 도이치 그라모폰은 축음기와 음반을 공급하는 회사가 된다. 도이치 그라모폰이 독일 이외 지역에 진출할 때는 도이치 그라모폰 대신 폴리돌을 달았다. 폴리돌은 1924년에 설립되었으니, 벌써 90년이나 된 오래된 레이블이다. 폴리돌은 세계 각국에 진출했는데, 일제가 지배하던 1960년대 한국에 진출해 음반을 제작해 한국에서도 폴리돌 로고를 단 SP 음반을 볼 수 있었다.

도이치 그라모폰은 탄탄하게 기반을 닦은 후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최고의 클래식 레이블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폴리돌은 대중음악을 다루는 레이블로 성장해나갔다. 폴리돌 레코드에서 당시에는 비트 브러더스의 이름으로 참여한 비틀즈를 세션에 참여시킨 토니 셰리던의 앨범을 발매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비틀즈와 계약하지는 못했다.

폴리돌은 세계 여러 나라에 진출했다. 미국에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상황에서도 70년대 초반에 제임스 브라운의 백카탈로그를 인수해 미국에서도 레이블의 독자 영역을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큰 변화가 오는데, 폴리돌이 필립스가 소유하고 있던 포노그램 인수하게 된다. 폴리돌은 포노그램의 이름과 자신의 이름을 공평하게 조합해 미국에서 폴리그램을 런칭했다. 폴리그램은 이후 거대한 미국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레이블로 자리잡게 된다.

하지만 꽤 오랜 기간 동안 굵직한 아티스트와 명반을 만들어냈던 폴리그램은 레이블들의 연합체 형태로 커진 폴리그램 레이블 그룹으로 변하는데, 1998년 시그램이 폴리그램을 인수하면서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산하 레이블로 흩어지는 과정을 거치면서 폴리돌이 미국에서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은 거의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여전히 폴리돌이 전통의 레이블답게 굳건하고 단단하게 서 있었다. 특히 70년대의 록 뮤직이 거대하게 성장하기 직전인 60년대 말에 출범한 록 밴드 슬레이드는 70년대 초반에 발표한 걸작 [Slayed?](1972)로 폴리돌이 70년대 영국에서 얼마나 막강한 파워를 갖게되었는지를 잘 설명해준다. 이어 발표한 1974년 앨범 [Old New Borrowed And Blue] 역시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비슷한 하드록 성향을 선보이며 ‘Love Is Like Oxygen’을 히트시켰던 스위트 역시 70년대 폴리돌의 성공시대를 이어가게 한 록밴드였다. 폴리그램의 지위가 막강해진 80년대와 90년대에도 폴리돌 UK의 성공을 주도한 많은 팝과 록 밴드들이 있었다.

무엇보다 2000년대 이후 폴리돌은 과거의 영광에 머무는 공룡이 아니라 여전히 활발히 새로운 아티스트의 발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걸 증명하려는 뜻 꾸준히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해 음악계에서 성공을 거뒀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할만한 성공은 여성 싱어송라이터 엘리 굴딩이다. 엘리 굴딩은 익숙한 음악과 실험성을 띈 음악 사이에 존재하면서도 양 극단의 음악 팬들을 하나로 융합시킬 수 있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의 음악은 최근 들어 하나의 흐름으로 정리되고 있는 글래머러스 팝의 중심에 머물고 있다. 영국과 미국의 팝 음악 팬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는 음악이다.

여기에 더해 70년대에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한 록 밴드들을 꾸준히 소개했던 것처럼 2000년대의 폴리돌 UK는 인디와 메이저를 막론하고 뛰어난 음악성을 가진 밴드들과 계약해 음반을 발매하고 있다. 스톤 로지스의 멤버에서 솔로 뮤지션으로 나선 이언 브라운의 솔로 데뷔 앨범 [Unfinished Monkey Business](1998)나 70년대 프로그레시브 록과 2000년대 인디 록을 결합시킨 엘보, 펑크와 록의 장점만을 뽑아낸 스노 패트롤 등의 록 밴드들은 그런 예의 일부다. 미국의 인터스코프-게펜-A&M의 영국 발매 음반사이기도 한 폴리돌은 에미넴이나 스눕 독, 50센트, 메리 제이 블라이지 등의 힙합/R&B, 레이디 가가, 그웬 스테파니, 라나 델 레이, 넬리 퍼타도, 자넷 잭슨 같은 여성 팝 스타까지 다양한 아티스트가 영국에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꼭 들어야할 폴리돌 아티스트의 대표곡
Ellie Goulding 'Burn'
앨범명
2집 Halcyon Days
아티스트 및 발매일
Ellie Goulding | 2013.10.08
타이틀곡
Burn
앨범설명

신비로운 음색의 싱어송라이터 엘리 골딩의 [Halcyon] 리패키지 앨범 [Halcyon Days]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특한 보이스로 영국을 대표하는 눈부신 재능의 싱어송라이터. UK 싱글 차트 3주 연속 1위 및 유투브 4천8백만 이상의 조회..

엘리 굴딩은 폴리돌이 2000년대에 발굴한 많은 아티스트 가운데 단연 돋보인다. 싱어이자 송라이터답게 엘리 굴딩은 자신이 가진 음악적 장점을 극대화하는 자신만만한 음악을 선보이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많은 EP에 비하면 단지 두 장밖에 되지 않는 정규 앨범이지만 첫 정규 앨범 [Lights](2010)로 더블 플래티넘을 기록하는데, 두 번째 앨범 [Halcyon]은 첫 앨범의 성과를 넘어 트리플 플래티넘을 기록하며 최고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영국 아티스트들이 대부분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는 미국에서도 적극적인 환영을 받아 두 번째 앨범은 앨범 차트 TOP10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영국 차트 1위를 기록한 싱글 ‘Lights’는 미국에서도 차트 2위까지 진출했다.

엘리 굴딩의 성공적인 미국 상륙에는 [Halcyon]의 확장판인 [Halcyon Days]의 수록곡으로 영국에서 역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한 ‘Burn’의 성공이 크게 작용했다. 미국에서는 13위를 기록했지만 이전에 미국에서 거둔 성과를 이어가도록 이끈 중요한 싱글이다.

현재 이 뮤직비디오는 1분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음악듣기 이용권을 사용중인 회원님만 전곡감상이 가능합니다.

1 Burn Ellie Goulding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Snow Patrol 'Called Out In The Dark'
앨범명
6집 Fallen Empires
아티스트 및 발매일
Snow Patrol | 2011.11.14
타이틀곡
This Isn't Everything You Are
앨범설명

가슴을 뒤흔드는 진한 감성의 멜로디 SNOW PATROL - FALLEN EMPIRES 이 시대 브릿팝의 대표주자, SNOW PATROL 전 세계인의 심금을 울린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 수록곡 ‘Chasing Cars’의 주인공! 그루비..

앨범 첫 곡에서 일렉트로닉 분위기로 기존 스노 패트롤의 이미지가 약간 바뀌는가 싶더니 이내 밴드의 전형적인 사운드를 영민하게 담아내 싱글 차트 TOP 10에 진입한 최근 앨범 [Fallen Empires](2011)의 첫 싱글 ‘Called Out In The Dark’이 터져나온다. 파워를 앞세운 록과 감성을 강조한 록이 조화를 이룬 [Fallen Empires]는 스노 패트롤이 지금까지 선사한 특유한 매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걸 증명하고 있다. 앨범 발표 후 국내 페스티벌 무대에서 스노 패트롤을 만난 팬들은 그 사실을 벌써 확인했다.

현재 이 뮤직비디오는 1분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음악듣기 이용권을 사용중인 회원님만 전곡감상이 가능합니다.

1 Called Out In The Dark Snow Patrol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Ian Brown ''Stellify'
앨범명
6집 My Way
아티스트 및 발매일
Ian Brown | 2009.11.25
타이틀곡
Stellify
앨범설명

스톤 로지스 보컬 출신 Ian Brown (이언 브라운) 음악으로 써내려간 자서전 [My Way] 브리티시 록의 선구자로 독보적인 지위를 인정받은 록 보컬리스트 & 솔로 아티스트 이언 브라운의 6번째 앨범 힙합 비트 위에 통통 ..

국내 페스티벌 무대에서 솔로와 밴드(스톤 로지스)로 두 번이나 다녀간 바 있어 이언 브라운의 엉거주춤 댄스를 기억하는 팬들이 꽤 된다. 2009년에 발표한 여섯 번째 스튜디오 앨범 이후 아직까지 솔로 앨범을 발표하지 않아 [My Way]는 현재까지 이언 브라운의 가장 최근 스튜디오 앨범이다. 첫 싱글 ‘Stellify’는 리아나에게 주려고 쓴 사랑노래였는데, 곡의 완성도 때문에 직접 노래하게 되었다는 에피소드가 있는 곡이다.

1 Stellify Ian Brown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Elbow 'One Day Like This'
앨범명
4집 The Seldom Seen Kid
아티스트 및 발매일
Elbow | 2008.03.17
타이틀곡
Starlings
앨범설명

라디오헤드의 감성과 포티쉐드의 질감 Elbow (엘보우)! 머큐리 대상 수상, 브릿 어워드 3부문 노미네이트[The Seldom Seen Kid]. 2008년 머큐리 프라이즈 대상 수상. 의심의 여지가 없는, 08년 올해의 앨범 [The Seldom Seen Kid]. 뛰..

첫 앨범 [Asleep In The Back]을 발표한 2001년에는 ‘웃기게도’ 라디오헤드(Radiohead)를 이어갈 밴드라는 평을 받았던 엘보는 2014년에 발표한 최신 앨범 [The Take Off And Landing Of Everything]로 밴드 최초의 영국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이 성공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던 2008년 앨범 [The Seldom Seen Kid]의 성공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다. 그 앨범의 두 번째 싱글 ‘One Day Like This’는 다른 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승전결을 갖춘 매력적인 트랙이다. 밴드 말마따나 비틀즈의 ‘Hey Jude’ 느낌도 난다.

현재 이 뮤직비디오는 1분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음악듣기 이용권을 사용중인 회원님만 전곡감상이 가능합니다.

1 One Day Like This Elbow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White Lies 'Big TV'
앨범명
3집 Big TV
아티스트 및 발매일
White Lies | 2013.08.12
타이틀곡
There Goes Our Love Again
앨범설명

무한히 변화하는 사운드의 향연 White Lies (화이트 라이즈) 끊임없이 이어지는 역동적인 멜로디의 컨셉트 앨범 Big Tv 2009년 데뷔 앨범 'To Lose My Life…'로 영국 앨범 차트 1위 Q 어워즈 최우수 신인 밴드 부문 수상 NM..

데뷔와 동시에 최고의 신인밴드로 주목받았던 영국의 포스트 펑크 밴드 화이트 라이스는 첫 앨범 [To Lose My Life...](2009)부터 세 번째 앨범 [Big TV]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성장해왔다. 세 번째 앨범은 이전 앨범 두 장보다 정교한 사운드를 선보이고 있지만 ‘Mother Tongue’ 같은 전형적인 화이트 라이스 사운드나 21세기 뉴웨이브라고 할만한 매력적인 ‘There Goes Our Love Again’ 같은 트랙까지 고른 완성도를 보여준다. 하지만 중후한 보이스로 중성적인 매력을 드러낸 앨범 타이틀 트랙 ‘Big TV’는 80년대 사운드를 사랑하는 팬들까지 끌어들이는 멋진 트랙이다.

1 Big TV White Lies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Enrique Iglesias 'Bailando'
앨범명
Sex And Love (Deluxe Edition)
아티스트 및 발매일
Enrique Iglesias | 2014.03.17
타이틀곡
I'm A Freak
앨범설명

1999년의 전세계 대중 음악을 정의하는 단어를 딱 하나만 말해야 한다면 그것은 이견의 여지가 없이 ‘라틴’이다. 맥스 마틴(Max Martin) 류의 틴 팝 열풍을 물리치고 라틴 음악이 훨씬 더 농염하고 섹시한 사운드로 순식간에 대중 음악의 대세..

표현하는 데 주저할 필요 있냐는 듯 직설적인 단어를 사용한 엔리케 이글레시아스의 최신 앨범 [Sex And Love] 수록곡. 영어와 스페니시를 절반씩 섞어 아메리카의 남과 북은 물론이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섹시 팝을 들려주고 있다. 앨범에서 스페니시로 노래한 ‘Loco’와 ‘El Perdedor’가 모두 미국 라틴 차트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세 번째 라틴 차트 1위를 기록한 트랙이 ‘Bailando’다.

1 Bailando (Feat. Gente De Z.. Enrique Iglesias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추천1 관심글 등록
이벤트 배너광고 이벤트 배너광고 이벤트 배너광고 이벤트 배너광고 이벤트 배너광고

메뉴

  • 뮤직바 홈
  • 라이징 아이돌
  • DJ 추천음악
  • 이슈 On Air
  • 스페셜 기획연재
  • 새로 나온 앨범
  • 인디의 발견
  • BLACK MUSIC
  • JAZZWORLD
  • 공연 & 페스티벌
  • 테마리스트
  • 뮤직게시판

Facebook DaumMusic

인디음악, 공연, 뮤직 페스티벌이야기와 함께 초대이벤트 소식을 받아보고 싶다면?


서비스 정책 및 약관

Copyright (c) Daum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이용권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