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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0 | 조회 6301 | 2013.08.02
한국 인디 20년 - 우리가 기억해야 할 100곡의 노래 (10)

한국 인디 음악의 연원을 특정하는 일은, 과거사를 다루는 작업들이 언제나 그렇듯이, 쟁점적이다. 누군가는 크라잉 넛의 노래 ‘말달리자’가 발표된 시점을, 누군가는 배드 테이스트의 셀프 타이틀 앨범이 공개된 날을, 또 누군가는 홍대 앞 주차장에서 ‘스트리트 펑크 쇼’가 벌어진 때를 그 유력한 후보로 언급할지 모른다. 시간을 거슬러 특정한 문화적 현상의 근원을 따지는 일은 대개 상징적인 사건들을 주목하기 마련이고, 사안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상징성의 가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밝혀두건대, 여기 “한국 인디 20년” 기획을 마련하며 우리가 주목한 상징적 사건은 ‘클럽 드럭의 오픈’이다. 1994년 7월 마포구 서교동 86-35번지에서 문을 연 이 수상한 이름의 클럽은, 뉴욕의 ‘CBGB’와 런던의 ‘100 클럽’이 그러했듯, 한국 인디 음악의 자궁과 같은 역할을 했다는 판단이다. 우리는 그것이 무엇보다 ‘씬의 성립’이라는 관점에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주지하다시피, 한국 인디 음악 여명기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앨범이나 레이블이기 전에 라이브 클럽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클럽 드럭의 오픈을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한국 인디 20년” 기획의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다. 인디의 범주를 어떻게 볼 것이냐는 질문이 남아있으니까 말이다. 한국에서 메이저와 인디를 구분하는 일은 자본의 성격을 기준으로 삼는 미국과 영국의 그것과 다르다. 2011년 여름, 한국독립제작자협회 출범을 앞두고 열린 토론회에서조차도 한국의 인디를 정의하는 기준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었다. 우리가 기성성의 관계와 음악성의 지향을 분류의 기준으로 포함시킨 이유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이 리스트가 완벽하지 않다는 자인으로 읽힐 수도 있다. 우리도 부정하지 않는다. 장필순과 유앤미 블루의 작품들은 배제되었지만 윤영배와 이승열의 작품들은 포함된, 메이저를 통해 제작되거나 유통된 작품임에도 델리 스파이스와 배드 테이스트의 데뷔작은 포함시킨 반면 이상은과 자우림의 일부 앨범은 배제시킨 목록의 완결성의 한계를, 우리도 알고 있다는 말이다. 다만, 우리가 여전히 진화와 변모를 거듭하고 있는 한국 음악계의 현재적 관점에서 이 목록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한국 음악계를 관찰하는 반영하는 자료로 일말의 역할이나마 수행할 수 있다면 이 목록은 소임을 다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리스트는 맹신도 불신도 바라지 않는다. 여러분들이 각자의 기억을 우리의 목록과 대조하는 것으로 이 기획에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10. 허클베리 핀 ‘사막’(2001)

피부 위에 작은 돌기들을 만들어내는 명곡이자 허클베리 핀의 대표곡이다. 이기용 스스로 밝혔듯이 “산으로 돌아가는 친구들”로 빨치산을 은유하는 ‘사막’은 혁명에 관한 내용인, 동시에 자신과 이 사회에 대한 냉소를 담고 있다. 또한 심플한 단음 리프와 아르페지오를 통하여 강렬하게 각인되는 라인을 뽑아내는 데에 탁월한 연주자이자 록 뮤지션인 이기용이 후반부의 급변과 폭발하는 절정부로 구성의 능력까지 보여준 곡이다. 지금도 허클베리 핀의 마지막을 장식하곤 하는 ‘사막’은, 모든 걸 쏟아버리는 보컬 이소영의 모습처럼, 어떤 극단의 순간이다. (나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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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마이 앤트 메리 ‘공항 가는 길’(2004)

앨범 단위의 평가에서 마이 앤트 메리를 다소 의심하는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여전히 인기 밴드이고, 이른바 1세대의 일원으로 보이지만 그 성과로서는 여전히 다른 시선을 받는 중간 어디 즈음의 아티스트. ‘공항 가는 길’은 그 시선을 일소하며 먼저 공개된 싱글이 앨범에 대한 기대치를 얼마나 높여놓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증거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하물며 그 앨범은 [Just Pop]이라고 하지 않았나. ‘공항 가는 길’은 지금까지도 밴드의 가장 중요한 노래이고, 노래 외적인 화제성을 누리지 않았음에도 노래방이 어색하지 않은, 인디 씬이 내놓은 가장 큰 히트곡 중 하나가 되었다. (서성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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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호선 버터플라이 '깊은 밤 안개 속'(2009)

이 곡은 3호선 버터플라이가 그 동안 추구하고 들려주었던 음악과는 분명 거리가 있는 음악이다. 그럼에도 이 곡이 만들어내는 울림에 공명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익숙한 구조와 익숙한 스타일에 담아낸 처연한 슬픔은 남상아의 농익은 보컬과 감정의 결을 잘 따라가는 서술로 온전하게 전달된다. 서정적인 노래, 아니 좋은 노래다. 장르와 씬을 떠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소중한 성취이다. 이런 노래를 만들어낼 줄 아는 밴드를 두고 깊어졌고 표현하는 것은 당연한 헌사일 것이다. (서정민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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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아소토 유니온 ‘Think about’ Chu’(2003)

어느 순간 흑인음악에 마음을 빼앗겨 언니네 이발관을 탈퇴한 드러머 유철상(김반장)은 완벽한 세탁에 돌입했다. 훵크 밴드 바이닐을 통해 전향을 선언하는 테스트를 마친 후 다시 멤버를 꾸려 아소토 유니온을 결성하고, 작품성은 물론이거니와 뜻밖에 대중적인 성과를 기록한 소울 위주의 새로운 앨범을 발표한다. 긴 호흡으로 연주에 몰입하는 앨범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완성도를 담당했다면, 대표곡 ‘Think about’ Chu’는 당시 매진했던 그들 거리 공연의 송가로 자리잡은 동시에, 싸이월드 미니홈피 같은 일상의 영역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었을 만큼 보편적인 지지를 얻었다. 숙련된 연주와 소울풀한 보컬이 노래의 외형적인 핵심이었지만 그보다 중요한 노래의 미덕은 세련된 여유에 있었다. 도입부의 간결한 베이스는 물론 유려한 키보드와 여운의 후반부 구성까지 사운드의 모든 요소가 느긋했고, 그 태연한 진행 안에서도 선명한 리듬을 남기며 차별화된 흥의 음악을 제시했다. (이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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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브로콜리 너마저 ‘앵콜요청금지’(2007)

‘앵콜요청금지’에 대해서는 대부분 비슷한 느낌이지 않을까? 옛날 가요를 듣는 느낌이 좋았다. 그것이 설사 막연할지라도 언제부턴가 좋은 멜로디와 감수성 풍부한 노래를 듣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다. 완성도 이전에 좋은 노래의 기본이 통한 것이었고 파급은 대단했다. 노래의 힘과 그 주체에 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덕원은 한 인터뷰에서 브로콜리 너마저를 결성할 당시 “누가 불러도, 어떻게 연주하든, 노래만 좋으면 다 된다”라는 생각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앵콜요청금지’의 경우 정규앨범에 다시 녹음되면서 말끔하게 다듬어지기도 했고 심지어 다른 사람이 부르기도 했다. 질감과 사람이 바뀌어도 ‘앵콜요청금지’가 좋은 곡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지만 데모 같았던 첫 녹음 때와 같은 울림은 없었다. (문정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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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카스텐 '거울'(2009)

그것은 대한민국 록 역사에 있어 새로운 슈퍼스타의 등장을 알리는 강력한 시그널이었다. 국카스텐의 '거울'이 처음 울려 퍼졌던 그 때, 모든 이들이 이구동성으로 증언한 바 그들은 될성부른 떡잎이었다. 독창적인 기타 리프는 물론이요, 휘몰아치는 리듬 터치와 하현우의 압도적인 사자후에 이르기까지, 국카스텐은 이 곡이 시연된 그 순간부터 이미 '완전체'에 가까운 모습을 과시했다. 이후의 스토리는 모든 이들이 숙지하고 있는 그대로다. 그들은 음악적인 타협 없이 주류로 진출하는데 성공했고, '나는 가수다'를 통해 전국구 밴드로의 인지도마저 획득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이 모든 과정이, 마치 너바나(Nirvana)가 그러했던 것처럼 밑에서부터의 자연스러운 전복(顚覆)이었다는 사실을 후대의 역사는 기억할 것이다. (배순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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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장혁 '스무 살'(2004)

홈페이지에 공개된 '스무 살' 데모를 들으며 들떠 하던 사람들의 표정들이 기억난다. '사막의 왕'을 불렀던 이장혁은 그렇게 6년 만에 '스무 살'로 돌아왔다. 여전히 냉소적인 그 모습 그대로였다. 그는 스무 살 청춘을 미화하지도 않고 꾸미지도 않았다. 그저 덤덤히, 그리고 아프게 그 시절을 노래했다. 예쁜 모던 록과 포크가 씬을 지배하고 있던 2000년대 중반에 이장혁은 그 어두운 정서를 가지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공감을 이끌어냈다. 그 정서를 표현해주는 훌륭한 노랫말과 곡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특히 '누수'와 '스무 살'이 이어지던 10여분의 시간은 '인디 20년'의 역사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순간으로 꼽을 만하다. (김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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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기하 ‘싸구려 커피’(2008)

전국적인 인디 스타를 배출한 작품이자 200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발견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그래서 더 이상의 언급조차 필요하지 않은 노래. 이 노래는 녹록치 않는 현재, 불안한 미래를 살아가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의 삶을 일거에 요약하는 청춘 송가로 추앙 받았다. 과거 한국 록의 어법과 정서를 현재의 사운드로 승화했을 뿐 아니라, 세간에 인디 씬을 다시 한 번 조명하게 만든 인디 록 송가이기도 하다. 과거를 돌아보면서도 미래로 향하며 소박하면서도 과도하지 않은 사운드 메이킹, 흥미롭고도 사려 깊은 성찰을 담은 가사,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가창까지 진지하면서도 재기발랄한 목소리는 하나의 사건으로 각인돼 있다. (최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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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델리 스파이스 ‘챠우챠우’(1997)

“아무리 애를 쓰고 막아보려 해도 너의 목소리가 들려”, ‘챠우챠우’의 부제이자 노랫말의 전부다. 4분 30여 초에 가까운 러닝타임 동안 노래를 채우는 건, 한 줄도 채 되지 않는 이 짧은 가사와 조금씩 변주되며 반복되는 몇 마디의 패턴이 전부다. 심플해도 너무 심플한 이 노래가 지금까지도 이토록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건, 무엇보다도 델리 스파이스가 낳고 대중이 어르는 사이 음표 하나하나마다 스며 들었을 수많은 사연들 때문일 것이다. 마치 주문처럼 반복되는 노랫말과 멜로디가 때로는 사랑하는 이의 목소리로, 때로는 증오하는 이의 끔찍한 목소리로 치환되는 동안, 17년이라는 세월이 지났다. (김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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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라잉 넛 '말달리자'(1996)

한국 인디 씬에서 이보다 유명한 노래가 있을까? 한국 인디음악의 역사에서 이만큼 많이 얘기된 노래가 또 있을까? 크라잉 넛의 ‘말달리자’는 그 자체로 파란만장한 역사의 기록이 된 흔치 않은 노래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이 한국 음악산업의 지형도를 완전히 바꿔놓았던 것처럼, 이 노래의 성공은 한국 인디음악계의 판도를 온전히 성립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컨대, ‘말달리자’의 히트가 크라잉 넛을 스타로 만들었고 아직 걸음마 단계였던 한국의 인디 씬은 스타의 등장으로 강력한 동력을 얻었던 것이다. 대중적 성공의 크기만큼이나 음악적 성취의 높이도 거대했다. 제멋대로 외쳐대는 보컬과 거칠게 진동하는 연주, 그리고 시종일관 닥치라고 얘기하는 노랫말은 한국 대중음악의 전통적 미덕, 적어도 히트곡의 전통적 미덕과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개성이었던 것이다. 음악을 혁명에 빗댈 수 있다면, 크라잉 넛의 ‘말달리자’는 적확히 거기에 부합하는 작품이라고 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진군가 풍의 드럼 연주로 시작해서 난데없이 “아버지”를 불러대는 난장판으로 끝을 맺는 분방함까지, ‘말달리자’는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세대에 걸맞은 새로운 송가였다. 그리고, 아마도, 한국의 인디음악에 관한 한 영원히 기억되고 끝까지 회자될 노래다. (박은석)

1 말 달리자 크라잉넛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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