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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뮤직

추천 0 | 조회 5137 | 2013.07.31
한국 인디 20년 - 우리가 기억해야 할 100곡의 노래 (9)

한국 인디 음악의 연원을 특정하는 일은, 과거사를 다루는 작업들이 언제나 그렇듯이, 쟁점적이다. 누군가는 크라잉 넛의 노래 ‘말달리자’가 발표된 시점을, 누군가는 배드 테이스트의 셀프 타이틀 앨범이 공개된 날을, 또 누군가는 홍대 앞 주차장에서 ‘스트리트 펑크 쇼’가 벌어진 때를 그 유력한 후보로 언급할지 모른다. 시간을 거슬러 특정한 문화적 현상의 근원을 따지는 일은 대개 상징적인 사건들을 주목하기 마련이고, 사안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상징성의 가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밝혀두건대, 여기 “한국 인디 20년” 기획을 마련하며 우리가 주목한 상징적 사건은 ‘클럽 드럭의 오픈’이다. 1994년 7월 마포구 서교동 86-35번지에서 문을 연 이 수상한 이름의 클럽은, 뉴욕의 ‘CBGB’와 런던의 ‘100 클럽’이 그러했듯, 한국 인디 음악의 자궁과 같은 역할을 했다는 판단이다. 우리는 그것이 무엇보다 ‘씬의 성립’이라는 관점에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주지하다시피, 한국 인디 음악 여명기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앨범이나 레이블이기 전에 라이브 클럽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클럽 드럭의 오픈을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한국 인디 20년” 기획의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다. 인디의 범주를 어떻게 볼 것이냐는 질문이 남아있으니까 말이다. 한국에서 메이저와 인디를 구분하는 일은 자본의 성격을 기준으로 삼는 미국과 영국의 그것과 다르다. 2011년 여름, 한국독립제작자협회 출범을 앞두고 열린 토론회에서조차도 한국의 인디를 정의하는 기준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었다. 우리가 기성성의 관계와 음악성의 지향을 분류의 기준으로 포함시킨 이유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이 리스트가 완벽하지 않다는 자인으로 읽힐 수도 있다. 우리도 부정하지 않는다. 장필순과 유앤미 블루의 작품들은 배제되었지만 윤영배와 이승열의 작품들은 포함된, 메이저를 통해 제작되거나 유통된 작품임에도 델리 스파이스와 배드 테이스트의 데뷔작은 포함시킨 반면 이상은과 자우림의 일부 앨범은 배제시킨 목록의 완결성의 한계를, 우리도 알고 있다는 말이다. 다만, 우리가 여전히 진화와 변모를 거듭하고 있는 한국 음악계의 현재적 관점에서 이 목록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한국 음악계를 관찰하는 반영하는 자료로 일말의 역할이나마 수행할 수 있다면 이 목록은 소임을 다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리스트는 맹신도 불신도 바라지 않는다. 여러분들이 각자의 기억을 우리의 목록과 대조하는 것으로 이 기획에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20. 김대중 ‘300/30’(2012)

‘60년대 후반 머디 워터스(Muddy Waters)가 연상되는 헤어스타일과 복장을(넥타이를 살짝 풀어헤친 것까지) 한 김대중, 라이트닝 홉킨스(Lightnin’ Hopkins)의 음악을 영리하게 비튼 하헌진, 사악한(?!) 김태춘 등의 등장은 한국 인디음악의 역사에서 가장 익살스런 대목이다. 블루스가 미국 대중음악에서 끊임없는 아이디어 창고가 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이 음악이 정형화된 형식을 가진 듯싶으면서도 연주하는 사람마다, 하고 싶은 얘기마다 맘대로 비틀고 뒤집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렵다면 어렵고, 재밌자면 한 없이 재밌는 음악이 블루스다. 길에서 백인에게 한 대 얻어터지면 대드는 게 아니라, 뒤에서 술 한 잔 하며 험악한 뒷담화로 때우며 킥킥대는 음악. 음악적으로 형식화된 블루스가 아닌, 태도와 시각을 가져온 음악이 이 시대에 사랑 받는다는 사실은 여러모로 흥미롭다. (조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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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갤럭시 익스프레스 ‘Jungle the Black’(2007)

갤럭시 익스프레스를 상징하는 이미지는 그들의 앨범 타이틀에 동원된 단어들 – “noise”와 “wild”의 뉘앙스에 정확히 일치한다. “질주하는 사운드와 폭렬하는 에너지로 구현하는 열정적인 라이브”는 그들을 설명하는 수사들의 일관된 컨센서스다. 그처럼 견고한 정체성이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위상을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동력으로 기능했다는 사실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부작용도 없지는 않았다. 그것이 때로 밴드에 대한 선입견을 공고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는 측면이다. 요컨대, 개별적인 노래들이 갖고 있는 캐치하고 대중적인 매력이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강력한 이미지에 가려지곤 했기 때문이다. ‘진짜 너를 원해’의 팝적인 코러스나 ‘지나고 나면 언제나 좋았어’의 아려한 선율이 바로 그런 사례다. 그리고, 무엇보다, 브릿팝의 상큼한 인상마저 담지하고 있는 ‘Jungle the Black’의 기타 리프가 대표적이다. 이주현과 박종현이 자연스레 리드 보컬 파트를 릴레이 하는 방식으로 구현되는 버스와 코러스의 전환은 이 노래의 매력을 증대시키는 장치이자 밴드로서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기능적 유기성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세 번째 앨범 [Galaxy Express] 이전에 발표한 그들의 모든 작품이 그렇듯, 조악하게 녹음된 사운드의 질감이 이 노래의 장점을 보여주기에 충분치 못하다는 사실이다. 라이브로 확인하면 더욱 좋고, 언젠가 제대로 녹음된 버전으로 들을 수 있다면 더더욱 좋을 작품이다. 나는 벌써부터 기대하고 있다. (박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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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네스티요나 'Cause You're My Mom'(2004)

이 곡을 들을 때마다 비틀스의 ‘I Wanna Hold Your Hand’를 비판했던 그레이스 슬릭(Grace Slick)이 떠오른다. “과연 손만 잡고 싶었을까? 그건 거짓말이야!” - 오늘 섹스하느라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증언, 그 솔직함 때문이다. 그러나 노래에 ‘fuck’이 들어가고 말고의 차원보다 중요한 것은 가사와 어울리는 에너지 가득한 앙상블이다. 처음부터 진중하며 자극적으로 밀고 나오는 사운드는 엄마와 딸의 징글징글한 관계를 단순히 해석의 차원에서 머무르지 않고 더 큰 상상력을 발휘시킨다. 카리스마 넘치는 요나의 목소리와 어우러져 한 시대 한국 인디의 에너지를 증명하는 인장으로 남아 있기도 하다. (최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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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검정치마 ‘좋아해줘’ (2008)

약간 과장하자면, 검정치마의 ‘좋아해줘’는 스트록스(The Strokes)의 ‘Last Nite’ 만큼이나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다. 하지만 두 노래가 각각 한국 대중음악과 영미권의 팝 시장에 미친 영향력의 우열을 가늠할 수 없다는 점에서 결코 과장된 비유는 아닐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자랐지만 모국의 홍대 펑크 씬을 동경했던 한 소년의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더해지면서 노래는 더욱 강한 호소력을 발휘한다. 무엇보다도, “세계적” 취향의 음악을 “한국적” 어법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좋아해줘’의 탁월함은 더욱 빛을 발한다. 검정치마의 유쾌한 역습은 글로벌한 한국형 팝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한 명쾌한 모범답안이었다. (이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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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언니네 이발관 ‘아름다운 것’(2008)

데뷔 앨범은 ‘90년대 인디 씬의 쌩얼 같았다. 두 번째 앨범은 인디 씬의 성장을 대변했다. 하지만 대대적인 멤버 재정비를 마친 뒤 발표한 3집과 4집은, 팬덤의 유지 혹은 확대에 기여했을지는 몰라도, 전과 같은 시대적 상징 혹은 비평적 명예를 얻지는 못했다. 그리고 다섯 번째 앨범이 나왔다. ‘아름다운 것’을 부르는 이석원은 어딘가 지쳐 보였다. 덧없다는 표정으로 모든 것을 다 내려 놓으려는 태도에 가까웠지만, 그러나 그 와중에 늘 하던 대로 다시 멜로디의 전환을 고민하고 조심스럽게 말을 고르고 있었다. 세월과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본질적인 결벽의 끈을 놓지 못하는 체념과 집념의 노래 앞에서 우리는 서글픈 낭만을 봤다. 많은 이들이 포옹하듯 이발관의 복귀를 반겼고 결국 명예를 회복했다. 제6회 한국대중음악상이 앨범과 노래에 몰표로 화답했다. (이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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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노 브레인 ‘청춘 98’(1999)

한국에서 펑크 록의 송가 두 개를 꼽으라면 ‘말달리자’와 ‘청춘 98’이다. ‘청춘 98’은 1999년에 나온 노 브레인의 데뷔 EP [청춘구십팔]에 수록된 곡이다. 당시 홍대 앞 라이브클럽 씬, 즉 인디 씬의 분위기는 지금과는 상당히 달랐다. 순수했고, 뜨거웠다. 작고 지저분했던 드럭에 모였던 사람들이 야만인들인지, 크로마뇽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참으로 활활 불타올랐다. 뭔가 대단한 것을 바란 것이 아니다. 그냥 이 노래를 들으면 가슴이 뜨거워졌다. ‘청춘 98’이 세상에 나온 지 어느덧 15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그 동안 노 브레인은 홍대 클럽을 넘어 주류시장에도 진출했고, 북미투어를 갔다가 라몬스를 발굴한 세계적인 음반 제작자 시모어 스타인에게 찬사를 얻기도 했다. 그 중 최고 영광의 순간은 언제일까? 노 브레인의 가장 날 것의 에너지가 이 노래 안에 살아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권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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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차식 ‘풍각쟁이’(2012)

레이니 썬을 거쳐 솔로 데뷔작 [황망한 사내](2011)를 통해서 밴드 시절의 그로테스크적 감성을 미니멀하고 처절한 황량함과 절망감으로 풀어냈던 정차식은 2집 [격동하는 현대사]와 그 속에 담긴 이 노래를 통해서 ‘뽕기’가 진동하는 퇴폐와 낭만으로도 예전과 같은 느낌을 뿜어낼 수 있음을 증명했다. 물론 이 노래의 가사와 정서를 ‘마초적’이라고 비판할 시선도 존재하겠지만, 한국적 창가의 추임새와 전자음으로 대표되는 서구식 비트가 어우러지는 이 한 편의 난장 속에서 정차식은 그저 ‘과장된 환락’으로 자신의 슬픔을 가린다고 표현함이 옳을 것이다. 2010년대에 이런 독보적인 재능을 한 곡에 쏟아 부을 수 있는 뮤지션은 오직 정차식 뿐이다.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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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검정치마 ‘Antifreeze’(2008)

검정치마의 ‘Antifreeze’가 한국 인디 역사에서 최고의 노래라고 말하는 데에는 약 3.5%정도 무리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최고의 인디 러브송’이라고 말하는 데에는 단 0.1%의 무리도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멜로디, 달콤하지만 담백하고 꾸밈없는 가사, 곡을 마무리하는 의성어 떼창까지, 러브송으로서 완벽한 면모를 보여준다. 이 노래는 앞으로도 수많은 연인들 사이에서 불려질 것이며, “춤을 추며 절망이랑 싸울 거야”라는 노랫말은 어떤 어려움도 같이 이겨내기를 꿈꾸는 이들의 모토가 될 것이다. 현실 속에서 절망을 항상 이겨낼 수는 없겠지만, 어떤 절망도 이겨낼 수 있을 것만 같은 사랑의 순간을 이토록 완벽하게 표현하는 곡이 있다는 건 얼마나 큰 기쁨인가. (김종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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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언니네 이발관 '어제 만난 슈팅스타'(1999)

많은 시간이 지났고, 많은 일들이 있었다. 그 뒤로도 언니네 이발관의 앨범이 여러 장 나왔고, 팬들은 계속해서 바뀌었다. 그 과정 속에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사실'은, 언니네의 최고 명반은 [후일담]이라는 것과 최고 노래는 '어제 만난 슈팅스타'라는 것이다. [후일담]은 이석원과 정대욱의 창작력과 경쟁, 그리고 김태윤과 이상문이라는 베테랑 연주자들의 연주력이 더해져 만들어낸 다시없을 작품이고, '어제 만난 슈팅스타'는 그 가운데서도 가장 빛나는 별이다. 멜로디부터 구성, 연주 모든 것이 완벽하다. 특히 3분 2초부터 곡이 극적으로 전환되는 순간의 그 멜로디는 매번 나를 다른 곳으로 데려간다. 그곳은 우주이기도 하고, 노랫말 속의 터널이기도 하고, 한밤의 고속도로이기도 하다. 진정한 '달리는 애수'. (김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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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백현진 ‘학수고대했던 날’(2008)

이 곡을 통해 백현진은 시시콜콜한 사담을 가장 거창하게 말하는 방식, 혹은 그 역의 전략을 택했다. 지극히 일상적이고 지리멸렬하기에 털어놓는 즉시 희화화될 만한 소재. 이러한 것이 예술이 될 수 있다면 단지 그 누구도 전에는, 차마 기꺼이 그렇게 하기를 꺼려했기 때문이다. “돼지 기름이 흰 소매에 튀고”, “약속하고 다짐을 하고 끌어안고 섹스를 하는” 이 무기력한 의식(무의식)의 흐름을 따라가는 동안, 하루하루 그렇게 사멸해버리는 중력의 쓰레기더미들은 잠시나마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지만 결국 모두를 향한’ 이야기가 되어 생명을 연장한다. 마치 이오네스코나 사무엘 베케트의 희곡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그 이야기는 다시 산화되어 날아가겠지만, 잠시나마 그러한 노래에 도취될 수 있다는 것은 음악이 우리에게 제공할 수 있는 수줍은 (그리고 거의 유일한) 축복이다. (이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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