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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1 | 조회 4875 | 2013.06.28
이명박 정부를 지배한 작곡가들

노무현 정부가 소몰이로 대변된다면 이명박 정부는 아이돌의 시대였다. 그에 따라 유행가 공식이 다시 쓰여졌고 이를 지배한 작곡가들이 생겼다. 이것은 2008년 2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유행가를 주도한 작곡가들에 관한 이야기다. 소몰이의 반작용이 아이돌이었던 것처럼 이명박 정부 기간 동안 유행가를 지배한 작곡가들의 특징과 대표곡을 살펴보고 박근혜 정부의 음악 경향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지만 솔직히 앞일을 어찌 아나? 단지 이명박 정부 말에 있었던 여러 조짐이나 2013년 상반기 경향을 통해 아이돌의 반작용이 소몰이 시대로의 회귀를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짐작할 따름이다. 그러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향후 5년이 아닌 지난 5년이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 시절의 음악을 재조명하는 것에 충실하겠다.

박진영

2007년 9월에 발표된 원더걸스(Wonder Girls)의 ‘Tell Me’는 빅뱅(Bigbang)의 ‘거짓말’과 더불어 아이돌 시대를 예고한 상징적인 곡이다. 그리고 이를 주도한 박진영은 싱글 게임으로 재편된 시장 변화에 누구보다 잘 대응한 작곡가였다. 특히 ‘Tell Me’로 출발해서 ‘So Hot’, ‘Nobody’ 등으로 이어졌던 레트로 3부작은 싱글 게임의 진수로 불릴 만했다. 이후 2PM과 2AM, 미쓰에이(miss A)를 연이어 성공시키며 성비의 균형을 이룬 것도 절묘했다. 박진영은 복고와 같은 익숙한 코드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것에 능하고 각기 다른 그룹의 개성을 고려하여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냈다. 그러나 레이블의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한계를 경험할 수밖에 없었고 타이틀곡의 위력은 반감되었다. 2010년대 들어서는 곡 단위보다 작품의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했다.

1 Tell Me (Sampling From “.. 원더걸스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So Hot 원더걸스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Nobody 원더걸스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4 거짓말 BIGBANG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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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디(Teddy)

돌이켜 보면 테디는 준비된 작곡가였다. 원타임(1TYM)의 일원으로 활동했을 때부터 음악을 주도하며 대중적인 감각을 선보인 바 있기 때문이다. 원타임이 해체된 이후에는 빅뱅과 2NE1의 음악에 관여하여 인상적인 결과를 낳았다. 과거에는 힙합과 R&B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지만 2000년대 말부터 일렉트로닉과 록 등 다양한 스타일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스스로가 독립성을 띠고 있는 빅뱅보다는 전담 작곡가로서 더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2NE1과의 작업에서 대표곡을 찾을 수 있으며 특히 두 달 간격으로 쏟아 낸 ‘Lollipop’과 ‘Fire’, ‘I Don`t Care’ 등은 박진영이 원더걸스를 통해 구현한 레트로 3부작을 능가하는 폭격이었다. 특정 시기에 싱글을 몰아서 발표하는 경향이 강한 2NE1이 균일한 완성도를 유지하는 것은 결국 테디의 위력이다.

1 Lollipop 2NE1BIGBANG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Fire 2NE1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I Don't Care 2NE1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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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윗튠(Sweetune)

주로 한재호, 김승수 콤비를 일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스윗튠은 열 명이 넘는 인원이 팀을 이루고 있는 음악 집단이다. 상업적으로 검증된 그룹보다 상대적으로 소외된 대상과 장기간에 걸쳐 색깔을 확립하고 함께 성장하는 인상이 강하기 때문인지 외부 작곡가로는 드물게 팬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입부부터 확실히 치고 나가는 패턴으로 유명하고 기본적으로 선명한 멜로디 라인을 추구하기 때문에 유행하는 사운드에 별로 구애받지 않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2010년대 들어 인피니트(Infinite)와 나인뮤지스(Nine Muses), 보이프렌드(Boyfriend) 등 다양한 그룹과 작업하고 있지만 역시 카라(KARA)와의 호흡이 대표적이다. ‘Rock U’와 ‘Pretty Girl’ 등으로 조금씩 성장한 뒤 ‘Honey’로 마침내 1위를 차지했을 때의 감격을 어찌 잊을 수 있을까?

1 Rock U 카라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Pretty Girl 카라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하니 카라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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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한 형제

솔직히 고백하면 용감한 형제가 작곡가로서 단명할 줄 알았다. 훅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고 동일한 소스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작법에 염증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0년대 말에 금방 무너질 것이라고 예상한 것과는 달리 용감한 형제는 여전히 유행가의 정점에 있다. 물론 용감한 형제가 손대는 족족 황금으로 만들었던 것은 아니다. 자체적으로 레이블을 설립했지만 소속 그룹들을 제대로 성공시켰다고 볼 수 없고 작업했던 대상과 전부 어울렸던 것도 아니다. 용감한 형제가 거둔 성공 이면에는 수많은 실패가 있다. 그러나 포미닛(4minute)의 ‘이름이 뭐예요?’가 말해 주듯 적절한 대상을 만났을 때 크게 한 방 터트릴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다는 것이 매력적이고 ‘가식걸’과 ‘Ma Boy’, ‘나 혼자’ 등 씨스타(SISTAR)를 전담하여 이끌어 낸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1 이름이 뭐예요? 포미닛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가식걸 씨스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Ma Boy (마보이) 씨스타19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4 나혼자 (Alone) 씨스타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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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수

이민수는 박해운과의 작업에서 편곡을 돕거나 별로 유명하지 않은 노래에 이름을 올리는 작곡가였다. 브라운아이드걸스(Brown Eyed Girls)가 능력 있는 전자 음악인들과의 작업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을 때도 대중성을 의식해서 투입한 조력자로만 인식되었다. 상업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전자 음악인들에게 대중이 선호할 만한 훅을 가미시키는 역할 정도로 본 것이다. 그러나 오랜 숙성 끝에 단독으로도 얼마든지 돋보일 수 있는 작곡가로 성장했고 화려한 작곡가 명단을 자랑했던 아이유(IU)의 두 번째 정규 앨범 [Last Fantasy]에서 가수의 성향에 가장 부합하는 곡을 제공한 것도 이민수였다. ‘잔소리’와 ‘좋은 날’, ‘너랑 나’ 등으로 이어지는 흐름은 ‘김이나 작사, 이민수 작곡, 아이유 노래’로 완성된 결과물이 브랜드 가치를 획득했음을 증명하고 가인의 ‘피어나’도 훌륭했다.

1 잔소리 (Feat. 임슬옹) 아이유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좋은 날 아이유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너랑 나 아이유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4 피어나 가인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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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동호랭이

신사동호랭이는 댄스 가수를 지망했다가 작곡가로 전환한 경우다. 그래서인지 몸이 먼저 반응하는 댄스 비트를 만드는 것에 능하다. 장르 폭이 넓은 탓에 완성도나 스타일의 편차가 심하고 익숙한 해외 트렌드를 다소 과하게 인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포미닛의 ‘Muzik’에서 보여 준 탄력 넘치는 사운드는 정말 대단했고 디스코를 비롯한 복고 코드를 접목하여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티아라(T-ARA)의 ‘Roly-Poly’도 기억에 남는다. 음악적인 시도가 도드라지지 않았던 시절의 빅뱅보다 더 빅뱅다웠던 비스트(B2ST)를 데뷔 초기부터 전담하며 ‘Fiction’ 같은 곡을 이끌어 낸 것도 성과로 불릴 만하다. 큐브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과 유독 작업량이 많았고 특히 포미닛과 비스트의 경우 그룹의 음악 색깔을 결정지었다고 해도 좋을 만큼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 Muzik 포미닛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Roly-Poly 티아라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Fiction 비스트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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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동호랭이는 댄스 가수를 지망했다가 작곡가로 전환한 경우다. 그래서인지 몸이 먼저 반응하는 댄스 비트를 만드는 것에 능하다. 장르 폭이 넓은 탓에 완성도나 스타일의 편차가 심하고 익숙한 해외 트렌드를 다소 과하게 인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포미닛의 ‘Muzik’에서 보여 준 탄력 넘치는 사운드는 정말 대단했고 디스코를 비롯한 복고 코드를 접목하여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티아라(T-ARA)의 ‘Roly-Poly’도 기억에 남는다. 음악적인 시도가 도드라지지 않았던 시절의 빅뱅보다 더 빅뱅다웠던 비스트(B2ST)를 데뷔 초기부터 전담하며 ‘Fiction’ 같은 곡을 이끌어 낸 것도 성과로 불릴 만하다. 큐브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과 유독 작업량이 많았고 특히 포미닛과 비스트의 경우 그룹의 음악 색깔을 결정지었다고 해도 좋을 만큼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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