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메뉴 바로가기 뮤직 내용 바로가기

Daum 뮤직

추천 10 | 조회 3388 | 2012.03.15
일본 시부야계 음악의 대표 아이콘 하바드(HARVARD)

해피로봇 레코드가 설립된 2003년, 가장 처음 소개했던 제 1호 해외 뮤지션 하바드(HARVARD). 하바드는 일본 시부야계 음악의 대표 아이콘으로 국내에 일본 시부야계 음악을 가장 알린 팀이다. 하바드의 첫 번째 앨범 [Lesson]이 국내에 발매되고, 수록곡인 'Clean & Dirty'가 엄청난 인기를 모으며 당시 일본에서 사라져가고 있던 '시부야계'에 대한 열풍을 한국에서 불러 일으켰다. 덕분에 일본에서도 시부야계를 재해석하자는 캠페인이 일어나기도 했다.

방송과 영화 등에서 그들의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었고 하바드 열풍이라고 해도 무색하지 않을 만큼 인기를 누렸으나, 2007년 5월 3일 갑작스런 해체를 선언하였다. 매번 감각적이고 실험적인 음악을 선보였던 그들은 자신들의 해체에 대해 "하바드라는 이름으로는 더 이상의 음악적 실험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졸업했다"라고 표현했다.

해체 후 DJ와 코러스, 연주를 맡았던 우에다 야스후미(Yasufumi Ueda)는 음악을 잠시 접고 일상으로 돌아갔다. 작곡과 보컬을 맡았던 고타니 요스케(Yosuke Kodani)는 유럽의 최신 음악을 들으며 또 다른 실험에 빠져들며 아발론(AVALON)으로 활동을 하며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08'에 AVALON으로 참여하였다. 해체 이후에도 그들의 음악을 기억하고 그리워하는 한국 팬들의 요청에 의해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0'에 하바드로 출연 의뢰를 받았고, 공연 당일 현장에 모인 5,000여 명의 관객들은 뜨겁게 열광하였다. 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감동한 하바드는 귀국 후 바로 하바드로서 활동을 재개하고 4집 앨범에 착수 하기 시작, 5년 만에 신작 [HAHVAHD]를 발표하게 된다. 하바드 초기 음악과 가장 닮아있지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우리의 곁으로 돌아온 그들. '하바드'의 처음과 마지막, 다시금 앞으로의 새로운 성장을 지켜볼 수 있는 앨범이 될 것이다.

5년 만의 신보 [HAHVAHD]를 발매한 하바드(HARVARD)

일본어로 '하바드'를 발음한 하바드의 신작 [HAHVAHD]. 초기 하바드의 모습을 가장 닮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 앨범은 그들만의 사운드를 바탕으로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사운드로 진지함 가운데 유머를 더한 음악을 만들었다. 특히나 90년대 팝 음악을 베이스로 90년대의 매니악한 R&B와 80년대의 레어 펑크라고 하는 키워드가 더해지며 하이브리드한 팝 느낌을 추구하였다.

타이틀 곡 'A CHANCE MEETING'은 초기 하바드의 모습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스위트 신스 디스코 팝 곡으로, 반짝이는 느낌에 환상과 현실과 기적의 순환을 이루는 느낌의 곡이다. 또한 'VANESSARY'는 아련하고 안타까움이 느껴지는 네오 어쿠스틱(neo acoustic) 멜로디 센스와 신비한 고양감(高揚感)으로 가득 찬 일렉트로닉 팝 사운드를 느낄 수 있으며, 'JUST BECAUSE WE WERE MEN'과 'BACALOREA RULES'은 80년대의 신스 베이스로 사랑스러움이 가득 흘러 넘치는 미디엄 재즈 소울을 느낄 수 있다.

1 A Chance Meeting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Vanessary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Just Because We Were Me..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4 Bacalorea Rules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또한 한국 라이선스반 발매를 기념하여 특별히 수록된 'A CHANCE MEETING (BEAUTIFUL ALTERNATE VER.)', 'UNDER THE MOONDOG (FACE TO FACE VER.)', 'ROMANCE (DIDIER & GUY'S LONG VER.)' 에서는 원곡 기본 노선을 지켜나가면서도 하바드만의 스타일로 편곡된 새로움을 느낄 수 있다. 특별 보너스 트랙 3곡을 더한 앨범 [HAHVAHD]에는 심플하면서도 보다 섬세해진 하바드의 음악들을 만날 수 있다.

1 A Chance Meeting (Beautif..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2 Under The Moondog (Face..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3 Romance (Didier And Guy'.. Harvard 듣기 가사 보기 앨범 보기 뮤직비디오 보기 재생목록에 담기 MP3 BGM
전체듣기 선택듣기 재생목록에 담기 SNS 공유 구매
# 하바드(HARVARD)의 다음뮤직 독점 인터뷰

1. 이번에 발매한 [HAHVAHD]앨범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 '팝적인 멜로디'가 우리들의 매력이자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하바드 밖에 할 수 없는 앨범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작하였어요.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공유 가능한 우리들다운 팝 앨범으로 완성되었다고 생각해요.

2. 앨범 작업 중에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 작업 중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지만, 오랜만에 "하바드"로 곡을 작업했더니 처음에는 무척이나 긴장되더군요. 좀처럼 곡을 쓸 수가 없었어요. 감각을 되찾고 나서는 술술 써졌지만, 결과적으로 데모 곡이 너무 많아져서 정리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결국 앨범의 발매가 늦어져 버렸지요.

3. 작년에도 한국을 방문하였는데, 한국의 인상은 어떤가요?
- 언제나 따듯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벌써 몇 번이나 방문했었고, 언제 가더라도 즐거워서 너무 좋아요. 기회가 된다면 한 달에 1번이라도 가고 싶을 정도에요.

4. 좋아하는 한국 요리, 장소가 있나요?
- 신사동의 ‘프로간장게장’을 매우 좋아해요. 처음 먹었을 때 너무 맛있어서 감동하였습니다. 한국에 올 때마다 압구정에서 쇼핑하는 것을 즐겼는데, 최근에는 이태원과 홍대에도 자주가요.

5. 좋아하는 한국 아티스트 또는 함께 작업 해 보고 싶은 한국의 아티스트가 있나요?
- DJ Soulscape는 언제나 멋있어요.

6. 최근 하바드에게 있어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 도쿄에서 처음으로 원맨라이브를 했던 일이에요. 매우 신났었어요. 최근은 라이브가 즐거워서 2012년도에는 어떻게든 라이브를 할 생각이에요. 목표는 연간 100회!

7. 마지막으로 한국의 팬 여러분들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 [HAHVAHD]앨범이 마음에 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빨리 한국에서 여러분을 만나고 싶어요.

5년 만에 앨범을 발매한 하바드(HARVARD)의 인사영상
추천10 관심글 등록

서비스 정책 및 약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