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메뉴 바로가기 뮤직 내용 바로가기

Daum 뮤직

상세

앨범

그랬으면 좋겠다
곡정보
카카오뮤직 모바일앱에서 이용권 구매 후 전곡 감상 가능
곡 정보 리스트
순위 곡명 아티스트 듣기 가사
1 그랬으면 좋겠다   임정득 가사 보기

앨범소개

노래하는 사람 임정득이 1년 반 만에 내놓은 싱글앨범 [그랬으면 좋겠다]

당신이 만들어 갈 ‘사철나무 그늘’에 관하여

임정득의 앨범에는 국가와 자본의 폭력에 쓰러진 사람들을 기리는 노래들이 유독 눈에 띈다. 2006년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숨진 故하중근 열사에게 보내는 ‘저녁녘’(1집), 2009년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인해 희생당한 용산4구역 철거민에게 보내는 ‘사라지다’(1집), 2009년 경찰의 폭력진압 후유증으로 세상을 떠난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에게 보내는 ‘일흔일곱 날의 기억’(1.5집) 등이다(참고로 쌍용자동차의 희생자는 25명이나 된다. 그러나 대한민국 경찰청은 이 폭력진압을 ‘우수사례’로 꼽는다).

「그랬으면 좋겠다」는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떠난 자를 추모하는 노래이면서, 살아가야 할 자들에게 보내는 위로와 고마움이다. 투쟁 현장에서의 강하고 단호한 목소리가 아닌 처연하고 애조 띈 목소리로 노래를 이끌어간다. ‘미처 언어로 표현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것을 끝까지 들려주려는 듯, 곡의 마지막 1분에는 바이올린이 음성을 대신한다. 당신이 4분 30초 동안 듣게 될 이 노래는 혁명이나 투쟁의 승리에 관한 것이 아니다. 삶 또는 노동의 현장에서 지..


서비스 정책 및 약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